HOME > 환경오염물질 측정분석 > 기타 분야
총유기탄소 TOC 분석 <액상,고상 분석가능>
기본원리
가. 총유기탄소(Total Organic Carbon, TOC) 분석법은 산업폐수나 기체, 고체 시료내의 총유기물 탄소의 양을 재기 위한 분석
나. 총탄소 (Total Carbon, TC)는 총유기탄소(TOC)와 총무기탄소(Total Inorganic Carbon, TIC) 의 합으로 나타난다.
다. 유기탄소는 환경의 생태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관심 있는 탄소의 형태이다.
     반면 무기탄소는 이산화탄소 (CO2), 아탄산염(HCO3), 탄산염(CO32-)같은 유기탄소의 분석을 방해할 수 있는 탄소이며
      자연환경에 주요 위협이 되지는 않는다.
라. 포기제거가능 유기탄소(Purgeable Organic Carbon, POC)는 산소나CO2 제거공기 등으로 포기중에 제거될 수 있는 유기탄소의
      형태를 말하며 (메탄이나 개미산 등), 포기 제거불능 유기탄소 (Nonpurgeable Organic Carbon, NPOC)는 포기후에도
      남아있는 대부분의 유기탄소로 총유기탄소는 POC 와 NPOC의 합을 말한다.
 
분석과정
ⓐ 포기제거가능 유기탄소 분석 (Purgeable Organic Carbon, POC)
ⓑ 총무기 탄소 분석 (Total Inorganic Carbon, TIC) 분석한다.
ⓒ 포기제거불능 유기탄소 분석 (Nonpurgeable Organic Carbon, NPOC)
 
총유기탄소(TOC)는 포기제거가능 유기탄소(POC)와포기제거불능 유기탄소(NPOC)의 합으로 표현된다.
 
ⓓ 총탄소 분석 (TC)
 
- 총탄소 분석에서는 시료내의 모든 탄소의 양이 측정된다. 따라서 총탄소량은 총무기탄소와 총유기탄소의 총합이 된다.
 
ⓔ 응용
모든 폐수나 공정흐름수는 용해된 CO2를 포함하고 있으며, 탄산나트륨과 같은 탄산염을 가지고 있다.
총탄소(TC)측정에서는 모든 용해 CO2또는 탄산염이 측정되고 탄소로서 간주된다.
만약 이런 물질이 수 ppm 밖에 존재하지 않고 기기의 측정범위가 500∼1000ppm 정도라면 총유기탄소(TOC)값은 거의 총탄소(TC)값과 같게 될 것이다.
 
퇴비원료지정분석기관 ( 농업과학기술원 고시 )

성분명

규격(건물중 기준)
유기물 60%이상
비소 50㎎/㎏이하
수은 2㎎/㎏이하
150㎎/㎏이하
카드뮴 5㎎/㎏이하
크롬 300㎎/㎏이하
구리 500㎎/㎏이하
아연 900㎎/㎏이하
니켈 50㎎/㎏이하
기타 농업과학기술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성분 식물 및 토양에 위해성이 없음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비료관리법 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농촌진흥청장이 고시한 비료공정규격 중 부산물비료퇴비 원료로서 사전분석검토 후 사용 가능한 원료의 지정에 관한 기준
 
고형연료제품분석
고형연료제품의 발열량, 수분, 회분, 염소, 황분, 금속성분의 함유량을 측정함.
1. 실험목적
쓰레기를 소각이나 열분해방법으로 처리하고자 계획할 경우에는 쓰레기 자체가 가진 발열량을 측정하여 보조연료의 양과 연소실의 설계자료로 활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발열량 측정은 필요하다.
2. 고위발열량과 저위발열량 정의
발열량(Calolific value) - 연료가 완전히 연소하였을 때이 열량을 말하며 고체 및 액체에서는 단위 중량당의 발열량을 kcal/kg으로 나타내고 기체연료에서는 1Nm3당의 발열량을 kcal/Nm3로 나타낸다
고위발열량(총발열량)(higher calolific value)과 저위발열량(진발열량)(lower calolific value)으로 구분하는데 일반적으로 열량계로는 고위발열량이 측정된다. 고위발열량은 연소할 때 연료에 수소와 수분이 포함되어 있으면 수분은 증발하고 수소는 공기중의 산소와 결합해서 연소가스에는 물이 수증기의 형태로 존재하게 된다. 물의 증발에 소비된 증발열은 보통의 경우 열량으로는 이용할 수 없지만 발열량에는 수증기의 증발잠열의 형태로 포함되어 있다. 이 증발잠열을 포함한 열량을 고위발열량 혹은 총발열량이라고 한다.
저위발열량 은 총발열량 혹은 고위발열량에서 수분의 증발잠열을 제외한 열량을 저위발열량 혹은 진발열량이라고 하면 연소계산에서는 보통 저위발열량을 사용한다.